2022/01

Observability

트레이싱 관측 도구 Grafana Tempo로 트레이스를 관측해보자

우리가 관측 가능성(Observability)에 대해서 말할때, 보통 시계열의 수치 데이터를 뜻하는 메트릭(Metric)이나 인간이 읽을 수 있는(human-readable) 형태로 상태를 출력하는 로그(Log)를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관측 가능성의 3개 기둥(Three pilars of observability)라고 하는 3개 주요 관측 가능성 요소 중에는 메트릭,로그와 함께 트레이스(Trace)가 존재합니다. 이 트레이스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트레이스에 대한 관측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대표적인 트레이싱 OSS 도구인 Grafana tempo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트레이스가 뭐지? 트레이스는 메트릭, 로그와 함께 관측가능성의 3개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트레이스에 대해서는 ..

Observability

Elasticsearch에 fluentd를 얹은 EFK stack 구축하기(with kubernetes)

EFK stack이란 Elasticsearch, Fluentd, Kibana를 얹은 스택을 말합니다. 기존의 ELK stack과는 로그 파이프라인 역할을 하던 Logstash를 Fluentd로 대체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럼 Fluentd를 사용한 EFK stack은 ELK stack과 어떤 점이 다른지, 각자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Kubernetes 환경에서 EFK stack을 구축해 컨테이너 로그를 중앙화하는 실습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1. Fluentd란? 우선 Fluentd가 어떤 툴인지 먼저 알아봐야 겠습니다. 가장 먼저 Fluentd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은 CNCF 프로젝트인데요. fluentd는 몇 안되는 CNCF의 graduated project 중 하나입니..

Seungwoo Lee
'2022/01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