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Developer Expert(GDE) 프로세스 후기 및 회고
Google Developer Experts가 되기 위한 과정을 모두 밟은 후, 이 과정에 대한 후기와 회고를 글로 남기기 위해 이 글을 포스팅합니다.
결과와 관계 없이 제 자신을 뒤돌아볼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으며, GDE 및 Googler와 소통할 수 있었던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GDE가 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GDE란?
GDE는 Google Developer Expert의 약자로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자신이 가진 전문 분야에 따라 그 분야의 GDE로 활동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Android, Firebase, Machine learning, Go, Flutter, GCP 등의 18개 전문 분야가 존재해 자신의 기술 도메인에 따라 원하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Google Cloud Platform 전문 분야로 GDE Application 과정을 밟은 상태입니다.
제 생각에 GDE는 특정 전문 분야에 뛰어난 역량을 지닌 사람 보다, 자신이 가진 지식을 잘 전파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이 취지와 잘 맞는 것 같습니다.
2. GDE Application Process
2-1. Who?
GDE가 되기 위해서는 3개의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Google과 관련된, 혹은 오픈소스 기술과 관련된 역량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2. 세미나, 오픈소스 프로젝트, 워크샵 등의 방법을 통해 특정 분야와 관련된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3.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위의 요구조건들은 GDE Application guide에서 발췌한 목록들입니다.. 하지만 조건들이 다소 추상적이라 엄격한 요구조건으로 받아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제 경험 상 GDE가 되기 위한 조건은 1. 지속적인 전문 분야 관련 활동 2. 수 회의 세미나 및 발표 3. 전문 분야와 관련된 실무 경험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2-2. How?
GDE가 되기 위해서는 3개의 프로세스를 밟아야 합니다.
1. Application form
신청서를 작성해 GDE가 되기 위한 과정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며칠 후 커뮤니티 매니저 분이 통과 여부를 알려주십니다.
사실 GDE가 되기 위한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어려운 과정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 이유는 Application form을 받기 위해서는 GDE나, Googler의 추천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추천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전문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해 어느정도 명성이 있거나, GDE 혹은 Googler와 함께 활동할 기회가 있어 그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위에서 말한 요구조건들이 사실 GDE가 되기 위한 조건이기도 하지만, GDE 과정을 시작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Googler분에게 GDE 추천을 받게 되어서 이 과정을 밟을 수 있었습니다.
신청서에는 자신이 지금까지 활동한 내역, 커뮤니티에 기여한 기록들을 적어서 내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GDG Korea, Serverless Meetup에서 GCP 프로덕트를 주제로 발표한 경험, Google Authorized Trainer로서 진행했던 교육 세션, 티스토리 및 Medium에 포스팅한 글과 GCP 프로덕트를 기반으로 촬영했던 강의 영상을 제출했습니다.
2. Community Interview
Application form 과정을 통과하고 나면 Community Interview 과정을 밟게 됩니다.
Community Interview는 현직 GDE가 저에 대해서 더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지를 판단하는 단계입니다.
GDE는 주로 같은 전문 분야를 가진 분으로 선정되는 것 같았는데요. 저는 Ian이라고 하는, 호주에 거주하는 GCP GDE분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질문은 주로 제가 커뮤니티에 기여한 경험과 저의 전문 분야(GCP)에 대한 관심을 판단할 수 있는 항목을 위주로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인터뷰어였던 Ian이 분위기를 유쾌하게 이끌어 주셔서 경직되지 않은 분위기 속에서 인터뷰를 진행해 좋았습니다.
통과 여부는 인터뷰를 진행했던 GDE가 정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Ian은 인터뷰 직후 바로 커뮤니티 매니저께 통과를 말씀해주셔서 신속하게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3. Product Interview
Community Interview 과정 다음에는 Product Interview를 진행하게 됩니다.
Product Interivew는 Community Interview와 달리 자신이 신청한 전문 분야의 지식을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이 인터뷰는 Google에서 해당 전문 분야의 role을 가지고 있는 Googler와 함께 진행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긴장되었던 인터뷰였는데요. 저의 기술 역량을 Googler와 영어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이 압박으로 다가왔습니다.
제 인터뷰는 Community Interview의 인터뷰어였던 Ian과 동명이인인 Googler Ian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인터뷰는 제 전문 분야인 GCP에 대한 지식 위주로 진행됐었습니다.
저는 GCP에서 가장 관심있는 Product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GKE와 bigQuery라고 답변을 해서인지, GKE와 bigQuery 두 프로덕트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주로 질문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점은, 기술적인 질문이라도 정답이 정해져있는 질문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술에 대한 제 생각과 경험을 위주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주로 해당 기술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혹은 어떤 단점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어떤 방식을 선호하는지? 와 같은 질문을 받았었습니다.
특정 지식을 물어보는 질문은 단 한개만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Product Interview를 보시려는 분들도 이 인터뷰가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하는 단계가 아니라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 마무리에 저에게 질문할 것이 있냐고 물으셨는데, 저는 GCP 프로덕트인 NCC에 대한 플랜을 알고 있냐고 물어봤습니다.
Ian은 그 프로덕트에 기여하고 있지 않은 상태라서 이 정보를 아는 Googler와 연락해보겠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3. 회고
이 글을 적는 지금 9월30일에는 아직 Product Interview에 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통과 여부와 관계없이 제가 경험했던 것들, 기여했던 것들, 활동했던 것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어 인터뷰에 대한 준비가 더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어서 영어 회화 스킬의 중요함을 깨닫는 경험이기도 했습니다.
GDE 프로세스가 진행되기까지 도움을 주셨던 한국의 Googler분들, 인터뷰를 진행했던 Ian들 모두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해주셔서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GDE가 되면 앞으로 Google Cloud에 대한 지식을 나눌 수 있는 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계획할 예정입니다.
주변에서 GDE가 되면 무엇이 좋냐,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개인적으로 GDE는 일종의 명예직이라는 타이틀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GDE가 되는 것이 뚜렷한 이득은 없지만, GDE로써 활동한다는 것 자체가 자신에게 동기 부여가 되고 남들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즐거움을 얻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이 앞으로 GDE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Googler로부터 제가 10월 17일부로 GDE에 합류하게 되었음을 공유받았습니다.
앞으로 Google Cloud Platform에 대한 정보를 더 활발하게 공유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