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아키텍쳐 설계에서 stateful 과 stateless 는 서버 측에서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저장하는가/ 안하는가로 나뉜다.
즉 stateful은 서버에 client와 server의 연속된 동작 상태정보를 저장하는 형태이고
stateless는 client와 server의 연속된 동작 상태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형태라고 정의한다.
예를 들어 HTTP 프로토콜은 그 자체로 정보를 저장할 수 없어서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이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stateless하다고 할 수 있다.
stateless한 아키텍쳐의 단점은 상태정보를 매 요청시마다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리소스 요구량이 많다는 점이 있다. 이로 인해서 다수의 클라이언트를 관리하기 어렵고, 대량의 리소스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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